건강 일문일답 처방약, 왜 끝까지 다 먹어야할까? 헬스경향

‘묵은 약을 버릴까 말까’ ‘복용 지침 식후 30분을 지킬까 말까’ 등등. 지난 18일 질병청에 따르면 1주간(11~17일) 팍스로비드 사용량이 3만4403건으로 전주 대비 2.3배 늘었으며, 이 사용량은 총 7만4514건의 40%를 넘어섰다. A씨의 자녀에게 처방된 약은 ‘소염 진통제, 위염, 위궤양 치료제, 항히스타민&항알러지약, 진해거담제&기침감기약, 기타 진통제’ 등이었다.
의사가 자신의 약을 처방할 때 동일한 성분의 약 중에서 가격이 높은 약을 처방하는 것을 선호하는지를 질문한 결과 응답자의 80% 이상이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아질렉트 제네릭이 출시될 경우 약가 인하로 인해 전체 처방액은 쪼그라들 수 밖에 없으며, 개량신약의 등장도 오리지널에는 심각한 위협이 될 수 밖에 없다. 아질렉트 상반기 처방액은 46억5,900만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15.6% 증가했다. 4개 제품 중 유일하게 상반기 40억원을 넘어선 제품이며, 성장세를 봤을 때 올해 원외처방약 시장에서만 100억원 돌파가 확실시되고 있다.
원격진료 서비스까지 함께 제공하고 싶었지만 당시 개발 역량으로는 역부족이었다. 우선 처방약 배달 서비스를 확장하면서 원격진료 서비스 도입을 준비했다. 경영, 개발, 디자인 수업을 청강하며 사업 지식을 쌓고, 본격적으로 함께 창업할 멤버를 구했지만 녹록지 않았다. 그도 그럴 것이 의대생 하나만 믿고 선뜻 합류를 결정하는 건 무모한 일이었다. 골머리를 앓던 중 당시 창업을 염두에 두고 청강하던 디자인 수업에서 교수님이 던진 한마디가 실마리가 됐다.
이런 이유로 다이어트약 중독이 필로폰 중독으로까지 이어지기도 한다. A씨도 어느 약을 복용하면 밥을 먹지 않아도 활기가 넘치고 묘하게 기분이 좋았다고 했다. 다만 지금도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이대로라면 당장 다음달 1일부터 의료 현장의 혼란은 불보듯 뻔합니다.
일반적으로 병원들은 위치한 지역에 따라 환자가 몰리는 시간이 정해져 있다. 가령, 회사가 밀집한 지역에는 점심시간이나 퇴근 이후 저녁 시간대에 이용률이 높다. 시알리스판매 위치나 전문의 찾기 등 의료의 주변 요소를 다룬 서비스는 기존에도 있었다. 그러나 닥터나우는 의료의 주변 요소가 아닌 ‘진료와 처방’이라는 핵심 서비스를 구현했다. 그는 고등학교 1학년 때부터 5년간 대전역 인근 노숙인 의료봉사센터에서 봉사 활동을 했다.
유비스트에 따르면, 지난해 각각 230억원, 217억원의 처방 매출을 거둬 시장을 이끌고 있다. 시알리스는 약효시간이 36시간으로 길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 전립선암 수술을 받았거나 전립선비대증, 심한 발기부전 증상이 있는 환자의 치료를 위해 1일 1회 복용하는 이른바 ‘데일리요법’이 시행되고 있다. 제약업계 입장에서 조건이 다소 까다로워 보이지만 사노피의 경우 릴리로부터 판권을 확보한 발기부전치료제 시알리스(타다라필)의 비처방의약품화를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다. 집중관리군인 C씨의 경우도 일반관리군의 처방약과 별로 다른 점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운행 중에는 디스플레이에 동그란 눈을 표시해 눈을 깜빡이거나 웃음을 짓는 등 다양한 감정을 표현해 친밀한 느낌을 더한다. 영어를 지원해 외국인이 많은 공간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급격히 성장했던 비대면 진료 플랫폼들은 투자 혹한기에도 꾸준히 투자금을 유치하며 몸집을 키워왔다. 비대면 진료에 30여개 벤처사가 2000억원을 투자했다는 조사 결과도 있다. 실제로 비대면 진료 플랫폼 사업에 일찍 뛰어들어 성장성을 인정받은 일부 플랫폼들은 이미 대규모 자금을 조달했다. 대한약사회는 정보통신망법 제50조2, 제50조 7 등에 의거하여 1.
무엇보다 비소비 부문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의료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이 낮은 다양한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킨 점은 제도적 제약이나 이해관계자 반발을 뛰어넘는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수도권 및 대도시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이 비소비 상태에 놓인 계층이 많은 지역으로 확산될 때 그 가치가 더욱 커질 수 있음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닥터나우는 복지부와의 협력 채널을 다각화하기 위해 2021년 7월 원격의료산업협의회(이하 원산협)를 발족했다. 닥터나우 출시 이후 이용자들이 급증했지만 대한의사협회 등 이익 단체를 중심으로 비대면 진료를 둘러싼 이슈가 불거질 때마다 그에 대한 대응이 어려웠기 때문이다. 원격의료 산업계에는 의료 및 의약계처럼 구심점을 갖고 목소리를 낼 단체가 없다는 점을 인지한 장 대표는 앱 마켓에서 원격진료 서비스를 운영하는 업체를 일일이 찾아 연락해 원산협 동참을 설득했다.